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

난지한강공원 대중교통으로 가기 (난지도, 순환버스 8777)

반응형

난지한강공원 대중교통으로 가기 (난지도, 순환버스 8777)



   이번 주말에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 2018이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린다. 이것 말고도 오프루트 페스티벌, 썸데이 페스티벌 등 올해 마포구 상암동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릴 음악페스티벌들이 꽤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리는 뮤직페스티벌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페스티벌의 특성상 1) 난지한강공원은 차를 가져가야 편하다 2) 음악을 듣다보면 술을 두잔정도는 마시게 된다 3) 그런데 음주운전을 할 수 없으므로 4)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데 5) 난지한강공원 대중교통 접근성은 정말 최악이며 7) 가장 가까운 전철역은 차로 2~30분이 걸리는데다가 6) 택시도 잘 잡히지 않는다. 


  고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인 "버스" 대중교통으로 난지도 가기에 대해서 정리해 봤다. 난지도 택시 부르는 팁(?) 도 함께 쓰려고 한다.





(1) 난지도 지도 



  먼저 난지도 지도부터 보자. 우리가 "난지도" 라고 부르는 곳은 노을공우너 / 하늘공원 / 난지천공원 / 평화의공원 / 난지한강공원 이라는 커다란 구역들로 나뉘어져 있다. 2018 서울 월디페와 사운스페스티벌 워터워는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렸지만, 2017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은 노을공원에서 열렸었다. 2018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 역시 노을공원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에서는 올해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작년에는 셔틀버스가 무료였는데, 올해는 2천원을 주고 타야 한다니 조금 당황스럽긴 하다. 작년보다 올해가 라인업이 훨씬 초라해서, 셔틀버스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입장 관객이 모자랄 거라고 수요예측을 한 걸 수도 있겠다.


  다시 위 지도로 돌아가자. 난지한강공원에서 가장 가까운 전철역은 월드컵경기장역이지만, 난지한강공원 홈페이지에서도 안내하시피 해당 전철역에서 공원까지는 차료 20~30분이 걸린다. 택시를 잡아도 기사들이 별로 달가워하지 않는 것이, 난지캠핑장 일대 자체가 돌아오는 수요가 없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카오택시를 불러도 차가 정말 안 온다. 나 역시 작년 홀리데이랜드 공연 끝나고 집에 돌아오는 택시를 잡는 데 30~40분이 걸렸다. 카카오T 택시가 너무 안 잡혀서, 결국 회사 택시를 불러서 타고 왔다.






(2) 버스로 난지한강공원 (버스 타고 난지도) 가기 - 난지한강공원 버스정류장 위치




   난지한강공원에는 버스정류장이 곳곳에 있지만, 버스 노선이 별로 없다. (생각해 보면 이런 곳에 누가 버스로 올까 싶긴 하다)

그나마 매일 버스가 다니는 정류장은 저 위에 보이는 "난지한강공원" 버스정류소 (버스정류장 번호 14-331) 이다.

버스는 딱 두 대, 광역 9707번 버스 그리고 순환 8777번 버스가 선다. 이 중 순환버스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만 운행하며, 막차시간이 오후 8시로 운행이 빨리 종료된다.




(3) 난지한강공원 택시 부르기 팁


   2017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은 난지도 노을공원에서 열렸었는데,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 셔틀버스는 저 위 지도에 보이는 "서울시립미술관 창작스튜디오" 앞에서 하자했다. 문제는 하차한 장소인 "서울시립미술관 창작스튜디오" 를 찍고 택시를 부르면, 택시기사들이 이 쪽을 잘 못 찾아온다. 나 역시 카카오택시를 배차받는 데는 두 번 성공했었지만, 기사들이 해당 장소를 못 찾아와서 택시 두 대를 모두 날렸다. 이건 카카오 택시 어플리케이션 자체의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3번째 배차에서는 "난지한강공원 제2요금소" 로 찍고 택시를 불렀는데, 전화 온 택시기사는 "난지한강공원에 제2요금소가 두개가 있는데 어딥니까?!!!" 라면서 소리를 질렀다. 친구가 네이버지도를 틀고 제2요금소를 검색하니 정말 두개가 나온다 -_- 공교롭게도 택시기사는 난지마리나 쪽 제2요금소로 찾아갔고, 이렇게 우리는 3번째 배차를 놓쳤다.


   택시를 부를 사람들은, 꼭 자신이 있는 위치를 지도상에 콕 찝어서 택시를 부른 뒤, 기사와 통화를 해서 "가양대교 북단 가는 방향이에요 / 월드컵경기장 가는 방향이에요" 등 위치를 알려줄 것을 권유한다.





(4) 난지도 노을공원에서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기



   위 사진은 난지한강공원 노을공원에서, 버스정류장 14-331로 찾아가는 길을 설명한 것이다. 지도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길은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무단횡단을 하다간 정말 골로 가는 수가 있다. 꼭 지하도 / 연결 육교를 사용해서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할 것을 강권한다.


   참고로 나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가양대교북단에서 월드컵경기장으로 가는 쪽에서 버스 승차하는 법을 찾아봤다. 일산, 고양시에 거주하는 사람은, 길을 건너지 않고 바로 앞쪽에 있는 가양대교방향 버스정류장에서 탑승을 하면 된다.





(5) 난지도 버스 노선 : 

광역버스 9709 번




   난지한강공원에 정차하는 버스 두 개 중 하나인 광역 9707 번은 서울 광역버스인 빨간버스이다. (경기 광역버스, 경기 좌석버스는 난지한강공원 정류소에 하차하지 않는다) 일산과 서울을 오가는 버스이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주말에도 5분~16분정도로 자주(?) 다니는 편이다. 물론 난지한강공원 페스티벌로 인해 사람들이 몰릴 경우 버스 몇 대를 그냥 보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으니,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에 대중교통으로 가는 사람이라면 이 점을 감안하여 행사가 모두 종료되기 전 조금 일찍 나오는 것도 좋다.


   난지한강공원에서 9707 버스를 타면 당산역까지 금방 올 수 있어서, 당산역에서 전철로 환승하여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에도 편하다. 막차시간은 평일 기준 새벽 1시이다.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 2018은 주말인 일요일에 열리니, 이 버스를 이용할 사람들은 미리 버스 막차시간을 확인하고 이동 동선을 짜는 것을 권유한다.




(6) 난지도 버스 노선 : 

순환 8777 번



   이 버스는 난지한강공원 근처 순환버스인 순환 8777 번 버스이다. 난지도 곳곳에 버스정류장이 있기는 한데, 문제는 배차간격이 35~40분으로 아주 띄엄띄엄 있다는 점이다. 또 막차시간이 오후 8시로, 아주 빨리 버스가 끊긴다. 그래도 좋아하는 뮤지션이 앞쪽에 나오고, 뒷부분에 나오는 아티스트의 공연을 볼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버스를 이용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이미지는 작년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 안내에 공지되어 있던 서울 순환 8777 버스 시간표의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시간표이다. 버스는 35분 또는 40분정도에 한 대씩 있으며, 월드컵경기장역에서 난지한강공원까지 운행 소요시간은 약 20분이다. 도착하는 버스정류장은 난지한강공원정류소 14-331버스이다.




   작년에 홀리데이랜드페스티벌 셔틀버스의 배차간격 그리고 풀빵 버스 문제로 귀가하는 데 아주 스트레스를 받았기에 이번 포스팅을 하게되었다. 난지한강공원 대중교통으로 오가기 난이도가 쉬운 건 아니지만, 만약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안 잡히는 택시를 부르거나, 또는 내 경우처럼 비싸지만 잘 잡히는 회사 택시 (모범택시...) 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 페스티벌 관람객들이라면 여러 가지 이동수단 플랜을 마련해 두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