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글 애드센스 실적지표 & 용어 해석 : 페이지RPM CTC 그리고 CPC 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페이지에 나오는 '실적' 부분 읽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같은 내용을 다루는 포스팅들이 웹상에 여럿 존재할 듯 하지만, 제가 계속 헷갈리는 부분이라 이렇게 포스팅으로 정리합니다.

 

 

 

애드센스의 '실적' 부분? 어떤 항목이 있을까?

위 이미지는 저의 애드센스 계정을 캡쳐하여 모자이크 처리 한 파일입니다.

오늘 현재까지의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CPC 그리고 페이지CTR이 나와 있습니다.

 

 

☑️ 페이지뷰

페이지뷰 (Page View) 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한 광고가 들어있는 페이지가 몇 번이나 온라인상서 조회되었는지를 말하는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이트가 있다고 해 봅시다. 메인 페이지가 있고, 페이지의 가운데에 있는 ●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또 다른 페이지가 하나 나옵니다. 즉, 총 2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홍길동이 내 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 들어왔을 경우, 페이지뷰는 총 1입니다.

메인페이지에 들어와서 ● 동그라미 를 한 번 클릭할 경우, 페이지뷰에 1이 추가되어 총 페이지뷰가 2가 됩니다.

 

즉, 내 페이지를 누군가가 한 번 조회할 때마다 페이지뷰가 +1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RPM

페이지 RPM 이란, Revenue Per Mile의 줄임말로, 1천회 노출 당 예상되는 수익을 뜻합니다.

Per Mile 에서 볼 수 있듯, 내 사이트에 총 1천회의 페이지뷰가 발생했을 떄, 얼마만큼의 수익이 예상되는가 를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입니다.

 

같은 1천회의 페이지 뷰가 발생하는 A사이트와 B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사이트는 RPM이 35달러, B사이트는 9달러 입니다.

두 사이트 중 어떤 것이 더 수익성이 뛰어난 사이트일까요? 바로 A사이트입니다.

즉, 페이지RPM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페이지RPM은 페이지CTR과 CPC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하겠습니다.

 

 

☑️ 노출수

노출수란, 내 사이트에 들어 있는 광고가 총 몇 번이나 사용자에게 드러났는지를 의미합니다.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연결하여운영하시는 경우, 사이드바나 상단, 본문 상단과 하단 그리고 중간 등에 광고를 삽입해 두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까 말한 메인페이지에 애드센스 광고가 2개 들어 있었다면,

사이트의 페이지뷰는 1이겠지만, 광고 노출수는 총 2가 될 것입니다.

 

 

☑️ 클릭수

내 사이트에서 몇 회의 광고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알려주는 수입니다.

실제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클릭수를 늘리는 것이 페이지 RPM와 페이지 CTR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PC

누군가가 내 사이트에서 한 개의 광고를 클릭했을 때, 1회 클릭당 광고수입을 말합니다.

내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의 종류에 따라 클릭당 단가도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이나 보험, 금융과 같은 광고들은 클릭 시 광고비용을 높게 사용하는 업종들입니다.

 

 

☑️ 페이지 CTR

페이지 CTR (Click Throught Rate) 란, 내 사이트의 페이지뷰 중에서 클릭이 일어날 확률을 의미합니다.

이 페이지 CTR이 높을수록, 누군가가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입니다.

 

 

☑️ 페이지 CTR

페이지 CTR이 전체 페이지뷰 중 클릭이 일어날 확률을 말한다면,

노출 CTR은 방문자에게 일어난 광고노출의 총 횟수 중에서 몇 번이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알려주는 말입니다.

대부분 페이지에 여러 개의 광고가 달려 있으니, 페이지 CTR보다는 노출 CTR이 더 확률이 낮게 나오게 됩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 있는 '실적' 부분의 6개 단어만 잘 알아도, 내 블로그 수익성과 현황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 모든 숫자를 상승시킬 수 있다면 좋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보고서 상세 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 정보들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애드센스로 경제적 자유와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